인도네시아에서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화장품들이 인기가 많습니다.
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죠.
하지만 무턱대고 아무거나 팔았다가는 실패 할 확률이 높습니다.
* 그렇다면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서 준비해야 할까요?
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봅시다.
* 한국화장품 브랜드 중에서도 특히나 인도네시아에서 인기있는 품목과 비인기 품목이 있나요?
네 그렇습니다.
우선 색조화장품보다는 기초화장품이 훨씬 인기가 많습니다.
아무래도 더운 날씨 탓에 피부관리에 신경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.
또한 마스크팩 역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.
최근에는 BB크림 등 베이스메이크업 제품 판매량도 늘고 있다고 하네요.
특히 인도네시아는 이슬람의 히잡을 쓰고 다니기 때문에 눈섭이나 아이샤도우, 마스카라 류의 화장품 판매가
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.
* 어떤 유통채널을 이용하면 좋을까요?
우선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대형쇼핑몰과 백화점 입점이 좋습니다.(로드샵은 거의 없습니다.)
고급스러운 이미지 덕분에 현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거든요.
다만 높은 임대료 부담이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. 온라인 채널로는 라자다(Lazada)같은 오픈마켓 사이트
혹은 쇼피(Shopee)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을 추천드립니다.
SNS 마케팅 활동도 적극적으로 한다면 더욱 좋겠죠?
* 수출 시 인증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?
기본적으로 수입국마다 요구하는 인증절차가 다릅니다. 인도네시아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달리 사전 허가제도이기 때문에 미리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.
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첫 번째는 식약청으로부터 의약품 및 화장품 등록 증명서인 BPOM이라는 서류를 발급받는 것입니다.
이를 위해서는 성분표, 제조방법, 효능효과 등 상세정보를 기재해야 하고 시험성적서도 제출해야 하죠.
그리고 일정 기간 동안 임상시험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과정도 거쳐야 합니다.
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죠?
두 번째는 별도의 승인 없이 자유롭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제도인 MUI라는 인증서를 취득하는 것입니다.
그리고 인도네시아 수입사는 PSB 인증이 되어야 화장품 수입을 할 수 있습니다.
단, 해당 국가 내에서만 유효하다는 점 유의하세요.
오늘은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출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위 내용 꼼꼼히 숙지하셔서 성공적인 해외진출 이루시길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인도네시아 화장품 인허가(BPOM) 및 수출 전문기업 (주)히어플레이 이승한 이사 010-4313-187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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